위로

WeekShopping
가장 빠른 쇼핑레터 '위크쇼핑'

레저/자동차

군주론, 현대지성, 니콜로 마키아벨리 후기

페이지 정보

조회
281회
작성일 23-11-20 15:40

본문

[군주론]

[저자:] 니콜로 마키아벨리

[출판사:] 현대지성

[발행일:] 2023년 7월 20일

[페이지수:] 256페이지

[ISBN:] 9788932053820

[줄거리:]

16세기 이탈리아의 정치가이자 사상가인 니콜로 마키아벨리의 저서 [군주론**은 권력과 통치의 본질에 대한 솔직하고 현실적인 통찰을 담은 정치학의 고전으로 평가받는다. 마키아벨리는 이 책에서 군주의 권력 유지와 확장을 위한 정치적 기술과 전략을 논하며, 필요에 따라 잔인함과 교활함도 서슴지 말 것을 주장한다.

[리뷰:]

[군주론**은 출간 이후 오랫동안 논란의 대상이 되어 왔다. 마키아벨리의 현실주의적 정치관은 종교적 윤리와 도덕에 어긋난다는 비판을 받았고, 그의 저서가 독재와 폭력의 사상을 조장한다는 비난도 받았다. 그러나 [군주론**은 오늘날에도 정치학과 국제 관계 분야에서 중요한 고전으로 읽히고 있으며, 정치 현실에 대한 통찰력 있는 시각을 제시해 주고 있다.

[군주론**에서 마키아벨리는 군주의 권력 유지와 확장을 위한 7가지 원칙을 제시한다. 첫째, 군주는 강력한 군대를 유지해야 한다. 둘째, 군주는 국민의 지지를 얻어야 한다. 셋째, 군주는 교활함과 잔인함도 서슴지 말아야 한다. 넷째, 군주는 항상 변화에 대비해야 한다. 다섯째, 군주는 주변국과의 관계를 잘 관리해야 한다. 여섯째, 군주는 자신의 권력에 대한 야심을 버려야 한다. 일곱째, 군주는 항상 신중하고 냉정한 판단을 내려야 한다.

이러한 원칙들은 당시 이탈리아의 혼란한 정치 상황을 배경으로 하여 제시된 것이다. 이탈리아는 16세기 당시 여러 도시국가로 분열되어 있었고, 각 도시국가들은 서로 경쟁하고 갈등하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마키아벨리는 군주가 권력을 유지하고 확장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군대와 국민의 지지를 바탕으로, 필요에 따라 잔인함과 교활함도 서슴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군주론**은 현실주의적 정치관을 바탕으로 한 정치학의 고전으로 평가받는다. 마키아벨리는 정치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이를 바탕으로 군주에게 필요한 정치적 기술과 전략을 제시했다. 그의 현실주의적 정치관은 오늘날에도 정치 현실을 이해하고 대처하는 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

[군주론**은 다음과 같은 독자들에게 추천한다.

- 정치학과 국제 관계에 관심이 있는 독자
- 정치 현실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 싶은 독자
- 현실주의적 정치관에 대해 알고 싶은 독자

[총평:]

[군주론**은 정치학의 고전으로서 시대를 초월한 가치를 지닌 책이다. 현실주의적 정치관을 바탕으로 한 그의 통찰은 오늘날에도 정치 현실을 이해하고 대처하는 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